글꼴 암호화(난독) 처리

폰트 저작권 관련 내용을 살펴보다가 일부 유료 폰트는 임베디드 할 때 암호화(난독)를 해야한다는걸 알게 됐습니다. (요즘 폰트 유통사 매출이 좋지 않은가봐요. 낚시 공문 돌리네요ㅜ.ㅜ 종이책 표지를 전자책에 그대로 사용해도 딴지 걸어요. 저작권법 상에 문제는 없지만, 폰트 업체들의 사용 계약을 들이밀며... 돈 많은 출판사에서 '불공정 약관'으로 맞고소 안해주려나...)


전자책 DRM은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이런 2단계로 처리합니다.


1. EPUB 파일 암호화

   - EPUB 파일은 zip 형태의 압축파일입니다. 

   - 전자책을 보려면 EPUB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데 이 파일은 sdcard 등에 저장되기 때문에 복사가 쉬워요.

   - 하지만 EPUB 파일 자체에 암호를 걸어 EPUB 파일을 빼내도 다른 뷰어에서 볼 수 없습니다. 


2. 압축 해제된 파일의 개별 암호화

   - 다운 받은 EPUB 파일을 뷰어에서 볼 수 있도록 압축을 풀어놓습니다. 

   - 주요 콘텐츠(본문 xhtml 파일, 이미지 등)는 암호를 걸어 압축이 풀려있어도 볼 수 없습니다.

   - 메타데이터나 스타일 등 콘텐츠 내용이 담겨있지 않은 파일은 암호가 걸리지 않습니다.

   - 폰트 파일 역시 암호화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 유통사마다 암호화 되는 파일이 다름


둘 중 한가지 방식이 아니고 1, 2단계가 모두 적용이 되는거예요. 

EPUB파일 자체를 내려받았을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전자책을 보려면 압축이 풀려야 하는데 이때 폰트가 암호화되지 않아요. 유통사 DRM에서 폰트를 암호화 시키지 않기 때문에 전자책에 사용 가능한 라이선스를 구입해도 일부 폰트는 사용을 할 수 없습니다.


IDPF에서는 EPUB 파일에 폰트를 추가할 때 암호화를 시키도록 했기 때문에 유통사가 DRM으로 암호화 하지 않는다고 문제되지는 않아요. 그리고 DRM에서 폰트를 암호화 시키면 EPUB 파일에 암호화 된 폰트가 들어갔을 때 이중으로 암호가 걸려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지요. 그래서 IDPF에서도 EPUB파일을 제작할 때 폰트를 암호화 하도록 표준을 제안했습니다.


폰트 암호화는 Sigil에서도 지원을 해요. 아주 간단히 클릭 몇번으로 암호화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폰트 암호화를 뷰어가 지원하느냐예요.


아쉽게도 국내 유통사 중에 IDPF의 암호화 폰트를 지원하는 뷰어가 없네요.

뷰어가 지원을 안해도 콘텐츠는 볼 수 있어요. 다만 암호화된 폰트가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시스템 기본 폰트(혹은 뷰어 기본 폰트)로 책이 보입니다.


뷰어별 폰트 암호화 지원 여부(2017년 6월 22일 기준)

유통사

 구글 Playbook

리디움 

캘리버 

 iBooks

 국내 유통사*

 지원여부

 지원

지원 

지원

 지원

 미지원

* 국내 유통사 : 교보문고, 리디북스, 예스24, 알라딘


국내 전자책은 대부분 무료 폰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폰트 이용 범위 때문에 본문에는 네이버 나눔체, 코펍체, 은글꼴 등을 사용하는데 이제 표지 파일 같은 이미지에도 라이선스를 요구하는 추세입니다. 그럼 종이책과 다른 폰트로 전자책 표지를 만들거나 전자책까지 이용 가능한 라이선스를 구입해야겠지요.


전자책 라이선스까지 구입을 했다면 본문에 유료 폰트를 써도 됩니다. 이때 폰트 암호화가 필요한지 확인을 해야하고요.


아직은 국내 뷰어에서 폰트 암호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임베드시 암호화를 요구하는 폰트는 전자책에 사용하지 않는게 좋아요. 


낚시(?)질에 당하는 일 없도록 폰트 구입시 라이선스 사용 범위와 조건을 잘 확인해서 사용하세요~






설정

트랙백

댓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