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나눔명조 사용시 주의하세요.(2017. 06. 16일자 기준)

이 글은 2017년 6월 16일에 작성됐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이 업데이트 되면 이 글 내용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요.


전자책 만들 때 네이버 나눔명조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 확인하고 작업하세요.


폰트 파일에도 버전이 있습니다. 폰트도 오류가 생길 수 있고 새로운 코드가 추가될 수도 있어요. 그럼 새로운 버전을 내게 됩니다. 사용자들은 폰트 버전을 확인하는 경우가 별로 없어 '나눔명조'하면 모두 똑같다고 생각을 하지만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나눔명조 파일은 


나눔명조 v3.01

나눔명조 v3.011

모바일 나눔명조


나눔명조 v3.01과 나눔명조 v3.011은 파일명이 똑같이 NanumMyeongjo.ttf(otf), 글자 모양도 똑같아 그냥 보면 구분이 되지 않습니다. 파일 버전을 확인하려면 폰트 관리자로 열어봐야되요.



폰트 관리자로 파일을 열면 이렇게 폰트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폰트 얘기를 왜 꺼냈냐 하면, 나눔명조 3.01버전에 문제가 있어서 이 버전으로 전자책을 만들면 모바일 뷰어에서 오류가 나기 때문이에요.


아래 이미지를 보세요. 같은 EPUB 파일에 한쪽은 나눔명조3.01, 다른 한쪽은 나눔명조3.011 버전을 적용했을 때 모바일(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이렇게 보입니다. 본문에 나눔명조를 적용했는데 3.01은 굴림/고딕 계열의 시스템폰트로 대체됩니다. 


왼쪽이 나눔명조 3.01 오른쪽이 3.011 버전. 폰트 외 모든 설정은 동일함


이 문제를 확인한건 한참 됐는데 그동안은 문제라 생각하지 않았어요. 네이버 홈페이지(http://hangeul.naver.com/font)에서 최신 버전(3.011)을 배포하고 있었거든요. 1년 전인지 2년 전인지는 정확히 기억 안나지만 문제를 파악하고 새로 폰트를 내려받았을 때 수정된 버전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수정 버전을 넣으니 정상으로 보였고요. 


그런데 최근(2017년 7월 16일 기준) 다시 받아보니 문제가 있는 구버전 파일로 바뀌었습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최근에 네이버에서 나눔명조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분이라면 나눔명조 파일로 전자책을 만들면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에서는 명조 글꼴이 반영되지 않을거예요. 아이폰 계열은 확인해 보지 못했습니다. 


PC는 나눔명조3.01이 반영되기 때문에 휴대폰에서 확인하지 않으면 이상 없다고 생각하고 유통사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등록 전에 꼭 휴대폰에서 확인을 해보세요.



만약 나눔명조를 반영했는데 나눔명조가 아닌 시스템 기본 폰트가 반영됐다면 이 폰트를 다운받아 사용하세요. 


은바탕도 비슷한 문제가 있습니다. 은바탕은 버전이 1.02로 동일한데 2008년에 수정된 배포본이 있어요. 버전 변경은 되지 않아 나눔명조처럼 버전으로 확인은 어렵고, EPUB 파일에 넣어 스마트폰 뷰어로 확인해 봐야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은글꼴에 문제가 있는 분은 이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정상으로 보일거예요.




이 글은 2017년 6월 16일에 작성됐습니다. 네이버 나눔글꼴이 업데이트 되면 이 글 내용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요.

설정

트랙백

댓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