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Sigil 플러그인을 활용하자 - 플러그인 기본 설정하기

Sigil 사용 설명서 2017.04.14 09:00

플러그인이란?

Sigil에 없지만 있으면 유용할 만한 기능을 Sigil개발자가 아닌 제3자가 개발하고 제공해 Sigil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물론 Sigil 개발자도 플러그인을 개발하긴 하지만 공식적인 Sigil 개발이 아닌, 개인 자격으로 만드는거예요. 플러그인은 편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개발자는 공식적인 Sigil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가 플러그인 설치와 사용 여부를 직접 판단해야 하고, 만약 문제가 생기더라도 Sigil 개발팀이나 이 글을 쓰는 저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여기서는 제가 검증한 플러그인을 소개해 드려요. 책임은 지지 않지만, 써보고 문제가 없는 것들을 소개해 드린다는....


[Note About Plugins 원문]Plugins are developed and provided by third parties. Some Sigil developers are also plugin developers but this is separate from Sigil itself. Plugins can be open source as well as proprietary. No vetting by a Sigil developer (unless a Sigil developer wrote the plugin) is performed. Use your judgment if you install and use a plugin. We cannot be held responsible for what a third party plugin that you the user actively installed and ran.  from https://sigil-ebook.com/plugins/




1. 플러그인을 위한 Python설치

파이썬(Python)은 플러그인을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에요. 정확히는 컴파일러인데 이런건 몰라도 되요. '플래시 플레이어' 같은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파일을 실행시키기 위해 '플래시 플레이어'가 설치되듯, Sigil 플러그인을 실행하려면 파이썬을 설치해야되요.


'이런거 설치 안해도 잘 되던데?'


네. Sigil은 파이썬을 번들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메뉴에서 [Plugins > Manage Plugins]에 들어가면 [Use Bundled Python]을 체크해 Sigil에 내장되어 있는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어요. 파이썬을 설치하지 않았는데 플러그인이 실행된다면 이 옵션을 체크했거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파이썬이 설치됐을거예요.



번들을 써도 플러그인은 잘 작동합니다. 그러니 파이썬을 설치할 필요는 없어요. 그런데 간혹 파이썬 버전이 달라 실행이 안된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버전에 맞는 파이썬을 설치해 줘야되요. 파이썬 설치는 간단합니다.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실행시키고 [다음] 버튼만 눌러주면 되요. 개발자가 아니라면 복잡한 옵션을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이썬 다운로드 https://www.python.org/downloads/


파이썬은 여러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파이썬 홈페이지에는 3.6.1 버전이 가장 최신이고, 2.7.13버전도 함께 있는데 둘 중 어떤걸 받아도 괜찮아요. 구 버전에서 작동하지 않거나 최신 버전에서 오류가 나는 문제 때문인데 Sigil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는 큰 이슈가 없어보이네요. 


파이썬을 설치했으면 Sigil을 실행합니다. Sigil 메뉴에서 [Plugins > Manage Plugins]를 선택하거나 [파일 > Preferences > Plugins]를 선택해 플러그인 관리 화면을 열어주세요. 그리고 [자동]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플러그인이 설치된 경로가 자동으로 등록될거예요. 만약 자동으로 설정되지 않는다면 [Set]을 눌러 파이썬이 설치된 폴더를 찾아주면 됩니다. 


설정이 잘 됐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testplugin으로 테스트를 해보세요. 사용 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오류 없이 실행되면 파이썬 연결이 잘 된거예요.


파이썬 설치는 끝!




2. 플러그인 불러오기, 도구 버튼 설정


플러그인을 실행하려면 플러그인 파일을 Sigil에 불러와야합니다. 필요한 플러그인을 다운받은 후 [Add Plugin] 버튼을 눌러 추가시켜 주세요. 


testplugin으로 설명드려볼게요. [Add Plugin]을 누르면 아래처럼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윈도우용도 크게 다르지 않을거예요. 이 창에서 사용할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플러그인 등록이 끝납니다.




플러그인이 등록되면 목록에서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잘못된 파일이면 등록 전에 오류메시지가 표시되며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을 등록하면 설정창을 닫고 [Plugins] 메뉴를 눌러보세요.

플러그인이 종류별로 정렬된 것을 볼 수 있을거예요. [편집] 항목은 전자책을 편집하는데 도움을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testplugin은 편집 항목으로 분류가 되네요. Validation은 FlightCrew나 epubcheck plugin처럼 적합성 검사를 해주는 플러그인이 포함됩니다. Outupt은 EPUB3 Output Plugin이나 PrincePDF처럼 결과물을 컴퓨터에 저장해 주는 플러그인이 등록되고요.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인이 있다면 단축 버튼으로 등록할 수 있어요. 적합성 검사를 할 때 [Plugins > Validation > EPUB Check]를 눌러주기 귀찮다면 단축아이콘으로 등록해 사용하면 되요. 단축 아이콘은 3개까지만 지원이 됩니다. Assign as Plugin1 ~ 3까지 있고 오른쪽 끝에 있는 플러그 모양의 아이콘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1번이에요.

플러그인 아이콘은 바꿀 수 없어요. 그리고 이름을 추가할 수도 없어서 본인이 어떤 플러그인을 지정했는지 기억애햐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언젠가 개선되리라 기대해 봅니다 ^^






테스트 플러그인을 실행해 보세요. 단축아이콘으로 지정을 했다면 아이콘을 클릭하고, 그렇지 않다면 [Plugins > 편집 > testplugin]을 실행하면 되요. 저도 실행해 봤는데... 이런... 오류가 뜨네요. 코드 중에 PyQt5를 패키지 관련 오류인데, 파이썬 기본만 설치하고 PyQt5 설정을 안해놔서 그런 것 같아요.

Sigil 최신 버전이 PyQt5라는 것을 지원하면서 생긴 오류인 것 같아요. 제가 쓰는 플러그인에서는 PyQt5 가 필요 없으니 이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번들 플러그인으로 실행을 하니 문제 없이 작동을 하네요.



여기까지가 플러그인 사용을 위한 준비과정이었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제가 잘 써먹고 있는 플러그인 3개를 설명해 드릴게요.

설정

트랙백

댓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