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2% 부족한 '설민석의 조선왕조 실록'

Tip&Tech 2016.11.11 18:44

주의!!!!!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책 내용이 부족하다는게 아닙니다 ^^;

제가 어떤 내용을 다루는지 잘 아시지요^^?

* 제일 아랫쪽에 첨부파일 있으니 참고하세요~


페레그린 시리즈를 끝내고,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을 보고 있어요. 그런데 아쉬운 편집이 2개 보였습니다. 저도 어느덧....살(나이를 공개하지 못하는점 이해하시길...). 나이드신 분들이 자주 얘기하시던 '눈이 침침해'를 서서히 몸으로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ㅜ.ㅜ


안그래도 몸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데, 이 책이 다시 한번 노안 테스트를 해주고 있네요.

각 장의 초반에 나오는 2페이지 보는데 글자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은 그나마 나은데 212ppi 해상도의 e-ink 단말기로 글자를 보면 정말 흐릿하게 보여요. 이미지 해상도도 낮아 확대를 하면 글자가 깨지는 데다가, 글자가 깨지지 않더라도 확대해서 보는 것 자체가 귀찮잖아요.


마침 얼마 전에 소개해 드린 '친절한 국문법' 편집 스타일 중 여기에 딱 맞는게 있어 실전 활용 샘플을 만들어 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작이 까다로운 책. 친절한 국어 문법 ① http://epubguide.net/197] 여기에서 2.4.2에 해당하는 글을 참고하세요^^




이 두 페이지입니다. PC로 보면 해상도가 낮아 글자가 조금 깨져도 읽을만 하지요?

이걸 해상도 낮은(1024*758 212ppi) 흑백 전자책 전용 단말기에서 읽어보세요. 눈에 엄청 힘을 줘야 합니다.


두 페이지 중 하나만 작업을 했습니다. 장 제목 페이지는 여러분들께 숙제로 남겨드리지요^^ 장 제목 페이지도 같은 방식으로 만들 수 있어요. 다만, 배경이미지를 넣어야 하고, 장 제목은 텍스트로 넣는 부분 말고, 아랫쪽에 족자에 들어있는 글자 부분에만 해당하지만요.


핵심 스타일은 이렇습니다.


.box_top {

width : 100%;

line-height : 0;

}


.box_bg {

background-image : url("../Images/body.png");

background-repeat: repeat-y;

background-size: 100%;

padding : 5px 40px 5px 50px

}


.box_bg > p {

font-family : "기본글꼴";

text-indent : 0;

line-height : 1.8em;

text-align : justify;

margin-bottom : 0.6em;

}



● 뷰어에서는 이렇게 보여요. 글자 크기가 커지면서 2페이지로 넘어가네요. 글자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이건 원본을 뷰어로 봤을 때 화면입니다. 모양새는 좀 더 있지만 글자 크기가 작아 가독성이 떨어져요.



스타일은 설명을 한번 했습니다.

스타일 설명은 [제작이 까다로운 책. 친절한 국어 문법 ① http://epubguide.net/197] 를 확인하시고, 긴 설명 대신 샘플 파일을 첨부합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