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2-2. PDF to PNG, 이미지 크기와 용량 줄이기

* 스크롤 압박으로 Step 2를 두페이지로 나눴습니다.


2. XnConvert로 이미지 일괄 변환하기


XnConvert로 카카페용 이미지를 변환하려면 칼리브레(Step 1 참조) 처럼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이 설정 역시 한번만 하면 재설정 없이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 XnConvert 설정하기


XnConvert를 실행해서 [Actions] 탭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이미지를 어떤 조건으로 변환할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Actions] 탭에서 [Add Action]을 누르면 사용할 수 있는 설정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카페용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Resize]와 [Change color depth] 두가지 Actions이 필요합니다.


먼저 두개의 Actions를 추가합니다.

[Add Action > Image > Resize]

[Add Action > Image > Change color depth]




Action을 추가했다면 각각에 카카오페이지에 맞는 설정값을 적용합니다.


Resize


Mode : Fit

Width : 720 pixels

Height : 1098 pixels


Width와 Height 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요구하는 크기입니다. 카카오페이지 조건이 변경된다면 이 값도 그에 맞춰 변경하면 됩니다. 이때 반드시 칼리브레 설정값도 함께 변경을 해야 합니다. 


Change color depth


Color : 16


다양한 설정으로 변환을 해 봤는데 Colors : 16이 파일 용량 대비 이미지 품질이 가장 좋았습니다. 이미지 품질이 높아지면 용량은 커지고, 용량을 줄이면 이미지 품질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적힌 설정 외에 다른 값들을 수정해 보시고 마음에 드는 설정을 찾으셔도 됩니다. 그때는... 저한테도 공유를 부탁해요^^




2.2 XnConvert로 이미지 변환


설정이 끝났으면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이미지는 Drag & Drop으로 탐색기에서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해 Input 창에 옮기면 됩니다. 왼쪽 하단에 있는 [Add files]나 [Add folder]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변환 결과를 보여드리기 위해 '원본_sample' 파일 300DPI와 600DPI를 넣었습니다. 


주의!!

파일명을 바꿀 경우(아래 Filename 항목 참조) 화면에 보이는 정렬 순서대로 변환이됩니다. 제일 앞에부터 [파일명001, 파일명002, 파일명003...]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첫페이지가 제일 앞에 나오고 그 뒤로 순서대로 정렬됐는지 확인하세요. [Name]을 눌러 파일명을 오름차순/내림차순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변환할 파일을 추가했다면 Output 탭으로 이동합니다.

출력 옵션을 선택한 후 Convert 버튼을 누르면 변환을 시작합니다.


Output

   - Source folder : 원본과 같은 폴더에 변환을 함. 파일명이 같을 경우 원본파일에 덮어쓰기되니 주의.

   - Folder : 변환할 파일이 저장될 폴더를 선택함


Filename

   - {Filename] : 원본과 동일한 파일명으로 저장됨

   - Image## : 파일명을 Image[숫자]로 변경. 파일명을 사용자가 지정 가능. 

       * [Kakao####]으로 입력하면 이미지가 Kakao0001, Kakao0002, Kakao0003...으로 변경됨

       * 파일명은 Input 창에서 정렬된 순서대로 부여되니 변환 전에 확인하세요.


Format

   - 반드시 PNG를 선택하세요. 이미지 용량 대비 품질이 가장 좋습니다.


Options

   - 폴더 구조를 그대로 두거나, 변환한 파일을 삭제하는 등의 편리한 옵션이 있습니다. 

   - 필요에 따라 선택하세요.




변환을 하면 아래처럼 파일이 저장됩니다.

Filename을 kakao####로 지정해서 kakao0001, kakao0002...순으로 파일명이 변경됐습니다.

0001, 0002가 300DPI, 0004, 0005가 600DPI를 변환한 파일입니다. 참고를 할 수 있도록 표지 이미지도 함께 넣었습니다. 가로/세로 비율이 맞다면 회차별 표지로 사용할 만한 품질과 용량으로 표지이미지가 변환됩니다. 





300DPI나 600DPI의 변환된 이미지 품질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600DPI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지만 따로 놓고 보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600DPI가 더 좋은 품질인데 변환 이미지 품질이 좋지 않은 이유가 궁금하신 분은 검색을 해보세요 ^^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가로/세로 10센티 장자에 가로/세로 20센티 곰인형과 가로/세로 12센티 곰인형을 넣는다면 어떤 곰인형이 넣기 쉽고 상자 안에서 곰모양이 살아있을지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100% 맞는 비유는 아니겠지만, 쉽게 설명하자면 이런 이유입니다.




변환 후 파일(파일 용량 : 137kb)


원본 600DPI 파일(파일 용량 : 3.44mb)




진짜 원본 파일(837kb)


표지 이미지도 비교해 보세요. 진짜 원본과 600DPI로 변환, 카카페용으로 변환한 이미지입니다. 카카페용이 품질은 떨어지지만 용량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에 회차별 표지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최종 결과물은 PC에서 보지 말고 스마트폰에서 봐야합니다. 카카오페이지 콘텐츠 자체가 스마트폰에 최적화시켰기 때문에 PC에서 볼 때와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PC는 해상도(PPI)가 낮아 거칠게 보이지만 스마트폰에서는 깔끔하게 보입니다. 


다음 스텝에서는 파일을 회차별로 폴더에 나누는 Tip과 폴더에 표지 넣기, 그리고 압축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