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1. EPUB을 PDF로 출력하기

카카오페이지용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3단계가 필요합니다. 각종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시도를 해봤는데 푸료 프로그램을 사용해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용량을 줄이려면 한번에 되지는 않았습니다. 제가 발견하지 못한 좋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


Step 1. EPUB 파일을 PDF로 변환

Step 2. PDF를 PNG 파일로 변환  <- 괜찮은 PDF to Image 프로그램이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PNG 파일을 JPG로 변환(품질 유지&용량 줄이기용)

Step 3. 챕터별로 파일 나누기  Tip<- 이건 알파고도 자동으로 못합니다. 수작업 ㅜ.ㅡ

        표지 추가 및 압축


여기서는 EPUB 파일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편집이 끝난 '잘 만든' EPUB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EPUB 파일은 어떻게 만드느냐는 우문은 사양합니다.


최종 결과물은 EPUB을 어떻게 제작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결과물이 이상하다면 EPUB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우선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설치되어 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말이 필요 없는 프로그램이지요. 전자책 좀 안다 하는 사람 중에 이 프로그램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오늘 처음 봤다고요? 그럼 전자책 초보자가 분명합니다. 그러니 '초보' 소리 듣기 싫다면 잘 기억해 두세요^^ 설치 방법과 사용법은 따로 설명을 하지 않겠습니다. 카카오페이지용 콘텐츠 제작 가이드지 칼리브레 사용법 설명하는 곳은 아니잖아요. 사용법이 필요하신 분은 구글에서 '칼리브레 사용법'을 쳐보세요.


2. EPUB to PDF 기본 설정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딱 한번만 하면 됩니다. 처음 한번만 제대로 해 주면, 그 다음부터는 클릭 세번으로 카카오페이지에 딱 맞는 PDF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2.1 [환경설정] > [변환] > [공통 옵션] 실행


메뉴에서 [환경설정]을 찾아 [공통 옵션]을 실행합니다.



2.2 [공통 옵션] 설정


공통옵션을 실행했다면 [모양새]를 누릅니다.

[모양새]에 있는 여러 값이 있는데 나머지는 신경 쓸 필요 없고, Minimum Line Height 값을 설정합니다. 

이 값은 책의 '최소 줄간격'을 설정하는 값입니다. 줄간격이 아니라 '최소' 줄간격입니다. 만약 EPUB의 줄간격이 이 값보다 작게 설정되어 있거나 줄간격이 설정되지 않았다면 여기에 설정한 값으로 자동으로 바뀝니다. 이 값보다 넓게 되어 있다면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PUB을 제대로 만들었다면 적당한 값은 120%입니다.


저는 EPUB을 만들 때 기본 줄간격을 1.8em(180%)로 설정을 합니다. 하지만 본문 내용에 따라 이보다 작게 편집하는 경우도 있는데, 120%보다 작은 값을 주면 줄간격이 너무 가까워 카카오페이지용 이미지로 보면 가독성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어떤 편집이든 최소한 120% 이상 벌려놓습니다.


만약 EPUB의 줄간격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180%를 권합니다.




줄간격 설정이 안되어 있는 EPUB의 줄간격 120%(왼쪽)와 180%(오른쪽)



그 다음에는 [페이지 설정]으로 넘어갑니다. [페이지 설정]에서는 상하좌우 여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출력 프로파일은 Generic e-Ink, 입력 프로파일은 Default Input Profile를 선택합니다. 다른 프로파일을 선택해도 되지만, 기본 제공되는 설정이 가장 적기 때문에 이 두 프로파일을 권합니다.


그 다음 '여백'에서 적당한 값을 입력합니다.


권장하는 여백 값은 25pt ~ 30pt 입니다.


이 역시 EPUB 파일을 어떻게 만들었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EPUB 제작시 기본 여백을 0으로 뒀다면 25pt ~30pt가 적당합니다. 먄약 기본 여백(문단의 margin)을 1em 이상 뒀다면 더 25pt보다 적은 값을 권합니다.


원하는 여백이 나오지 않는다면 직접 값을 조정하면서 확인해보세요. EPUB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 이외에는 누구도 정확한 값을 알려줄 수 없습니다.





2.3 [출력 옵션] 설정


출력은 PDF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출력 옵션]은 무시하고 PDF만 설정하면 됩니다.


빨간 표시를 한 부분은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제일 위쪽에 있는 '출력 프로파일의 종이 크기 설정 덮어쓰기'는 반드시 체크를 해야합니다. 그리고 '사용자 지정 크기'는 720x1098, 단위는 devicepixel을 선택합니다.


이 세가지 설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드시 똑같이 맞추세요.

'사용자 지정 크기'는 카카오페이지에서 권장하는 가로*세로 크기입니다. 만약 카카오페이지 권장 크기가 변경된다면 이 항목을 변경하면 됩니다.


중요!!!

가로x세로를 구분하는 기호는 영문 알파벳 x(소문자 엑스)입니다.

절대로 곱하기(*) 표시나 대문자 엑서(X) 그 외에 다른 기호가 아니니 이 부분 꼭 확인하세요. 만약 출력물 크기가 720*1098로 나오지 않는다면 이 부분을 확인해 보세요.


'명조체'와 '고정폭 글꼴'은 원하는 본문 글꼴을 선택합니다. 


'명조체'라고 명조체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칼리브레 번역이 조금 이상한 것 뿐입니다. 영어의 serif는 본문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글꼴인데, 그걸 한국어로 번역하다 보니 '명조체'가 된 것 같아요.

본문을 고딕으로 하고 싶다면, '명조체' 에서 고딕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카카오페이지에서 가독성이 좋은 글꼴이 나눔명조입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적당한 글꼴을 찾지 못했다면 '나눔명조'를 권해드립니다.


글꼴 기본 크기는 21px를 권합니다.


카카오페이지는 이미지 콘텐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글자를 확대/축소할 수 없습니다. 독자들은 제공된 글자 크기로 책을 봐야합니다. 카카오페이지에서 본인 콘텐츠의 타겟이 누구냐를 잘 생각해서 글자 크기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21px는 20대~30대(아마도 대부분의 종이책 편집자들)가 보기에 조금 크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맨스 독자들(30대 ~ 50대)에게는 전혀 크지 않습니다.


스마트폰은 4인치 ~ 5인치가 가장 많은데 화면 크기도 글자 크기에 영향을 줍니다. 본인이 확인하는 폰을 기준으로 생각하지 말고, 또 모든 기기를 맞출 생각 하지 말고, 평균치를 찾아야합니다.


추천하는 글꼴 기본 크기는 21px이지만, 콘텐츠의 대상 독자에 따라 글자 크기를 맞추세요.





여기까지가 기본 설정입니다. 설정을 다 했다면 반드시 [적용]을 눌러 설정을 저장한 후 설정창을 닫습니다.

설정이 복잡하게 느껴지더라도, 처음 한번만 하면 됩니다. 꼼꼼히 확인해서 설정을 해보세요.


3. EPUB to PDF 변환


카카오페이지에 등록하고 싶은 책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책 변환]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처럼 변환 창이 나타납니다.


변환 창에서 [출력 형식]을 PDF로 선택합니다. 





[모양새], [PDF 출력]을 확인합니다. 2. EPUB to PDF 기본 설정하기 에서 설정한 값들이 잘 적용됐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다르게 되어 있다면 제일 아래쪽에 있는 [기본값 복원]을 눌러 설정한 값을 불러옵니다.

[기본값 복원]을 눌러도 설정값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다면, 설정을 다시하세요.


EPUB 파일에 따라 설정 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원하는 값으로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정해도 기본값은 바뀌지 않습니다. 수정한 후 기본값으로 돌리고 싶다면 [기본값 복원]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까지 마쳤다면 [확인]을 누르세요. 


그럼 변환 작업이 시작되고 1분정도(본문의 양에 따라 달라짐) 후면 PDF가 만들어집니다. 


아래처럼 표지이미지 하단에 [형식] 항목을 확인하면 EPUB, PDF라고 표시가 됩니다. PDF가 아닌 Original EPUB이 보인다면 [출력 형식]을 바꾸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PDF를 만들었으면 [PDF] 위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PDF 형식을 디스크에 저장]으로 원하는 곳으로 PDF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변환한 PDF를 휴대폰에 넣고 열어보세요. 휴대폰으로 볼만한지 확인해 보고, 설정을 바꿔가며 자신에게 맞는 설정을 찾아 기본 설정을 맞추세요.






다음 스텝은 PDF를 이미지로 변환하는 과정입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


티스토리 툴바